[리뷰] Joranalogue Filter 8

Dey ****
2020-02-28
조회수 97


국내에 Joranalogue Audio Design사의 모듈이 옥토모를 통해 정식 수입되며, 이를 축하하기 위해 짧은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.

누군가에겐 도움이 되길 바라며, 잘못된 정보가 있으면 바로 잡아주시길 부탁드려요 :-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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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lter 8

MULTIMODE FILTER/8-PHASE OSCILLATOR


Filter8은 모듈 상단 가운데 주파수 범위 스위치를 AUDIO로 하냐 LOW로 하냐에 따라 다른 기능을 한다.


주파수 범위 스위치 AUDIO


⚈ VCF

두 개의 인풋 단자를 갖고 있어 두 개의 다른 시그널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고, 별도의 Mixer 모듈이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다. 레벨이 높은 시그널을 넣었을 때는 클립 혹은 디스토션이 일어난다. 이를 고의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고, 원치 않으면 각 인풋 레벨을 낮추면 된다.


총 8가지의 필터 된 시그널을 얻을 수 있다. (amplitude response 그래프는 매뉴얼 참조)

LP1: 1-pole low pass filter. Cut-off frequency 위의 주파수를 -6 dB/oct 비율로 감쇄시킨다.

LP2: 2-pole low pass filter. Cut-off frequency 위의 주파수를 -12 dB/oct 비율로 감쇄시킨다.

LP3: 3-pole low pass filter. Cut-off frequency 위의 주파수를 -18 dB/oct 비율로 감쇄시킨다.

LP4: 4-pole low pass filter. Cut-off frequency 위의 주파수를 -24 dB/oct 비율로 감쇄시킨다.

HP1: 1-pole high pass filter. Cut-off frequency 아래의 주파수를 -6 dB/oct 비율로 감쇄시킨다.

BB-N: Band boost - Notch filter. Filter frequency 살짝 아래의 주파수를 부스트 하고, 살짝 위의 주파수를 없앤다. 

PS: Phase Shifter. 3-pole all pass filter과 인풋 시그널의 합. Filter frequency 아래의 주파수 영역을 high pass 로 깎고, filter frequency를 없앤다.

BP4: 4-pole band pass filter.


LP4는 정말 타이트하고 펀치 해서, 베이스 혹은 킥 드럼 소리를 만들 때 유용하리라 생각한다. 



⚈ VCO

모듈의 오디오 인풋에 아무 시그널을 넣지 않고, Resonance 놉을 표시된 부분 이상으로 올리면 self-oscillation 하기 시작하고, sine wave에 가까운 파형이 나온다. 8개의 아웃풋에서 phase가 다른 (레벨도 다른) 오디오 시그널을 얻을 수 있다. Phase는 45°씩 밀려있어, 각각 45°, 90°, 135°, 180°, 225°, 270°, 315°, 360°이다. 각 아웃풋에서의 시그널 레벨이 조금씩 다르지만, 이는 게인을 보정해주는 COMP 스위치를 켜면 동일하게 맞출 수 있다. 이렇게 레벨까지 동일하게 맞추면 오디오 시그널로는 어느 아웃풋을 사용하여도 무방하다(우리의 귀는 phase 차이를 들을 수 없다.). 하지만 summing을 할 일이 있다면 phase로 인한 constructive/destructive interferences (보강/상쇄 간섭)에 유의해야 한다. 실제로 phase가 180° 차이나는 시그널을 summation 했을 때 (예, 45°와 225°), 완전히 상쇄 간섭하여 시그널 레벨이 0이 되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. 교과서에서 보고 디지털로 (max/msp) 해본 게 다지, 아날로그 서킷으로는 처음 해보는 듯하다.

주파수 Coarse 놉을 이용해 22 Hz - 22 kHZ 범위 내에서 설정할 수 있고, Fine 놉으로 6개의 semitones 범위까지 세세하게 조정 가능하다. V/OCT 인풋을 통해 정확한 피치를 설정할 수 있고, 이를 통해 시퀀서나 랜덤 모듈 등을 이용해 멜로딕 패시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. 

게다가 Exponential FM 인풋/놉과 Linear FM 인풋/놉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! 따라서 FM synthesis를 통해 다양한 음색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. Filter라는 이름을 갖고 있지만 사실상 VCO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다. 특히 Linear FM 인풋 단자에는 시그널을 AC-coupled로 만들어 주는 스위치가 달려있는데, 이는 unipolar 시그널을 사용하여도 bipolar로 보정해줌으로, 피치는 그대로 유지하며 음색을 바꿀 수 있게 해 준다. 유로랙 포맷의 많은 CV 시그널은 unipolar인데 (즉 0V에서 +볼트 방향으로만 되어 있는 – 예를 들어 0 - 10 V 범위), envelop 시그널이나 종종 unipolar로 되어 있는 LFO (예, Maths의 Cycle) 등으로 모듈레이션을 해도 이 스위치를 켜면 피치가 올라가지 않고 유지시킬 수 있다.

Filter ping 소리를 만들 수 있는 Ping input이 있다. 이를 위해 필터를 self-oscillation 상태로 만든 후, Ping input에 트리거 소스(꼭 트리거가 아니어도 된다. +3 V 보다 높은 시그널이면 받아들이니, lfo, envelop 등 아무거나 된다.)를 넣으면 퍼커시브 한 소리가 난다. 각 아웃풋마다 약간씩 다른 음색이고, 킥 드럼 같기도 한 것도 있다. 특히 PS 아웃은 봉고 드럼 같이 조금은 가볍고 레조넌스가 있는 퍼커션 소리가 나는데, Exponential FM으로 주파수를 바꿔주면 미묘하게 퍼커션의 피치도 바뀐다. 재미나게 써먹을 수 있을 듯하다. 



주파수 범위 스위치 LOW


⚈ LFO

위의 VCO와 동일한 셋업에서 LOW/AUDIO 토글스위치를 LOW로 하면 LFO가 된다. 주파수 범위는 2.8 mHz(1사이클에 6분)에서 180 Hz이다. VCO와 동일하게 phase가 45°씩 밀린 8개의 sine wave와 흡사한 파형을 얻을 수 있다. Doepfer사에서 Quadrature LFO (A143-9)가 나오는데, 이는 phase가 90°씩 다른 4개의 사인파를 만들어주는 모듈이다. Filter8에서는 그보다도 세밀하게 45°씩 다른 파형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된다. 이 phase 차이가 오디오 시그널에선 그저 그럴 수 있지만, CV로서는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. 한 가지 예로 이는 리듬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. 대부분의 Trigger 인풋은 zero-crossing (0 V에서 플러스 V) 중인 시그널에 반응한다. 따라서 bipolar sine wave인 이 시그널에서 zero-crossing은 사이클 당 1번이고, phase가 45°씩 밀린 8개의 시그널을 적절하게 다른 모듈의 트리거 소스로 이용하면 다양한 리듬 패턴을 만들 수 있게 된다.



⚈ Slew modifier

시중에 slew limiter 모듈들이 많이 나와있다. 이를 portamento로 사용하거나, square wave를 shaping 하는 용도로 사용하곤 한다. 멜로디를 만들기 위한 CV는 V/OCT에 입각해서 특정 볼트를 오르고 내리는데, 결국 이는 사각진 모양의 시그널이 된다. Fourier transform에 따르면 이 사각진 시그널의 모서리 부분은 높은 주파수의 harmonics가 만드는 부분이다. 따라서 이를 깎아주면 둥글게 만들 수 있게 되고, 하나의 피치에서 다른 피치로 옮겨갈 때 portamento 효과를 얻을 수 있다. 즉, slew limiter는 일종의 low pass filter인 것이다. Filter8에서도 LP1에서 slew limiter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. 나머지 아웃풋에서는 재미난 모양의 파형을 얻을 수 있다.

오우~~ Filter 8 에 대한 리뷰.. 좋아요~~^^
좋은 리뷰 잘봤습니다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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